(주)원익로보틱스가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13회 스마트테크코리아(STK 2024)’에 참가해 자율이동로봇(AMR)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스마트테크 코리아는 새로운 기술 산업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내 최대 미래 기술 비즈니스 전시회로,Smart Tech Show, AI & Big Data Show, Retail Tech Show, Robot Tech Show, Secu-Tech Show 등 5가지 세부 전시로 구성된다.
(주)원익로보틱스의 자율이동로봇(AMR)라인업에는 300kg와 500kg의 페이로드를 운반할 수 있는 로봇(WR300LF, WR300CB, WR500FL)과 모바일 매니퓰레이터(Mobile Manipulator)가 포함되어 있다.
WR300LF(Wonik Robotics 300kg Lift)는 300kg 이하의 중량을 운반하며 대차 도킹 후 상부 리프트를 올리고 상부에 부착된 후크로 대차를 고정하는 방식이다. WR300CB(Wonik Robotics 300kg Cabinet)는 터치스크린을 통해 목적지를 설정하며 복잡한 지형에서도 위치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WR500LF(Wonik Robotics 500kg Lift)는 500kg 이하 중량의 팔레트 운반용 자율주행로봇으로 안정적인 운반이 가능하다.
모바일 매니퓰레이터(Mobile Manipulator)는 협동로봇 끝단에 알레그로 핸드(Allegro Hand Version5)와 자율주행 AMR을 결합한 타입이다. 알레그로 핸드 손가락 끝단에 촉각센서를 적용하여 파지된 사물을 인식한다.RGB 카메라를 통한 AI 학습 기반으로 사물을 인지 및 분류할 수 있다.
알레그로 핸드(Allegro Hand Version4)는 16개의 독립적인 토크 제어 관절을 갖춘 저비용 고적응성의 로봇 핸드로 네 개의 손가락을 통해 높은 자유도와 실시간 컨트롤 및 온라인 시뮬레이션 지원이 강점이다. Meta, Google, Stanford, MIT 등 유수 연구 기관에서 로봇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3지와 4지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 있으며 4지는 16자유도, 3지는 12자유도를 기본형으로 하고 있다, 하반기에 출시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유도 등의 옵션을 추가하며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주)원익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개발한 자율이동로봇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주)원익로보틱스는 오는10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로보월드(Robot World)에도 참가 할 예정이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